구글이 많은 사용자들의 항의에 따라서 Google G Suite Legacy Free 를 유지하기로 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의 유료화 안내에 따라 Google Workspace Business Starter 의 유료 구독을 신청한 분들도 이전의 무료 정책으로 돌아갈 수 있게 지원을 해줬었는데요..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유료 구독이라고 안내가 되던 페이지가 오늘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요금제에 "무료 요금제"라는 표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한글버전은 모르겠지만 Flexible Plan 으로 나왔던거 같습니다.)
이렇게 변경되면서 이제 G Suite Legacy Free 에 관한 플랜은 2개가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유료 요금제로 업그레이드를 했지만 개인용으로 사용하면서 무료가 된 경우,
다른 하나는 처음부터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처음부터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기존의 사용자와 정책, 기능들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유료로 전환을 했다가 다시 무료로 변경된 경우에는 유료 버전의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예를 들면 Workspace Business Starter 요금제에서는 개인별 30GB의 용량이 주어지지만,
Legacy Free 버전에서는 개인별 15GB의 용량이 주어지는 것 등입니다.
이에 대해 유저들은..
1. 구글의 정책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했던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
2. 결국에는 Workspace Business Starter - Free Plan 으로 합쳐져서 관리될 것이다.
라는 의견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이번 소동을 겪으면서.. Google 의 Legacy Free 서비스는 다시한번 수명을 연장하게 되었습니다.